-
반응형
부동산 왕초보분들이 소형아파트를 매수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것에 대하여 정리를 하여 봅니다. 실전에 유용하게 활용하시어 잃지 않는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소형아파트 매수할 때 체크할 사항 6가지
1. 대단지 아파트를 골라라
소형아파트를 투자 목적으로 매수하고자 할 때 아파트 세대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도권에서는 500세대 이상, 지방에서는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를 선택하는 것이 투자에 있어 안정적입니다. 실거주가 아닌 경우, 임대가 잘 나가는 곳이어야 하는데, 대단지라면 공실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단지 아파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주변에 공인중개사무소가 많이 있기 때문에, 전화상으로라도 투자한 아파트의 임차인을 구하고자 할 때 수월할 수 있습니다. 소형 단지 또는 나 홀로 아파트 단지 주변에는 공인중개사무소가 없어서 어떤 경우에는 본인이 직거래 사이트나, 벼룩시장과 같은 곳에 광고를 게시해야 하거나, 전단지를 만들어 본인의 소형 아파트를 홍보하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공인중개사무소가 많은 곳은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기도 쉬울 뿐 더라 단골 부동산으로 만들어 놓는다면, 임대한 아파트의 문제가 생겼을 때 단골 부동산에서 도움을 받아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2. 일자리가 있는 지역의 아파트를 골라라
소형 아파트를 투자 목적으로 매수를 할 때 뿐만 아니라, 실거주용 아파트를 매수할 때도 일자리가 가까운 곳은 여러 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도권 지역이라면, 강남, 여의도, 중구 등 중요 업무 지역과의 연결이 용이한 곳에 아파트를 매수해야 합니다. 그에 따라 업무 지역까지 연결되는 대중교통, 특히나 지하철 역세권의 중요성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방의 경우라도,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역세권 보다는 자가운전을 통하여 출퇴근을 하는 경우가 많아, 직장까지의 거리보다는, 대규모 산업단지가 몰려 있거나 일자리 수요로 인하여 사람들이 유입되는 지역의 아파트를 매수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평택이나 용인쪽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형 아파트는 물론 토지 등의 투자를 위한 관심이 뜨거운 것이 다 일자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으로 현상 때문임을 아실 것입니다.
3. 교통 여건에 대하여 조사하라
수도권이라면 지하철 역세권의 중요성은 강조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특히나 강남과 여의도 중심상업지구를 두루 걸쳐 가고 있는 지하철 2호선 라인과 9호선 라인은 황금노선으로 그 역을 주변으로 소형 아파트에 투자하시면 잃지 않는 투자가 될 것입니다.
지방이라면, 지하철이나 대중교통에 대한 요소가 큰 것은 아니지만, 수도권으로 진입이 용이한 KTX나 고속도로, GTX 등의 호재와 맞불리는 지역이 안정된 투자처가 될 것입니다.
4. 소액 투자가능한 아파트를 찾아라
소형 아파트에 투자하는 목적은 투자금이 적으면서 수요층이 꾸준히 있어 임대소득을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요즘 같이 전세사기로 인하여 전세 수요가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지만, 빌라나 주택에 비해서 소형 아파트는 그나마 안전하다는 생각에 전세를 계약하고자 하는 수요층은 있을 것입니다.
임대 소득을 목적으로 한다면, 전세 또는 월세 셋팅을 하는 방법이 있어서, 투자금을 적게 하려면 전세 셋팅을 해야 하겠지만, 금융권의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월세를 두는 방법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요즘 은행 대출 금리가 높은 경우에는 역으로 월세가 적게도 들어올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다만, 소액 아파트를 매수하고자 할 때 체크할 사항을 잘 확인하신다면, 임대수익은 물론 향후 시세차익형 수익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5. 전세가율을 확인하라
전세가율이란, 매매가 대비 전세가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하는데, 전세가율이 높은 아파트라는 의미는 그만큼 소유는 아니어도 살기에 좋은 아파트라는 것을 얘기합니다.
이때 주의를 해야 할 것은 매매가의 하락에 따라 전세가율이 높아지는 요즘과 같이 역전세로 인한 현상은 피해야 할 것이며, 단지의 세대 수가 적은 아파트의 경우는 한 두건의 거래로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으니, 거래량이 어느 정도 있는 경우에 전세가율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6. 향후 호재와 리스크를 확인하라
아파트에 있어 호재라고 한다면, 재건축의 이슈가 가장 큰 호재가 될 것인데, 그 시기가 오래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상황에 따라 리모델링으로의 변신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아파트 단지 자체의 변화 외에 주변에 지하철 역사가 개통된다거나, 신규 산업단지나 혐오시설이 다른 곳으로 이전한다든지 등 개발 호재성 이벤트가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와 반대로 내가 투자한 소형 아파트 주변에 신도시가 생겨서 인구의 이동이 극심하게 이루어지게 된다면, 인구 공동화 현상처럼, 공실이 발생할 위험도 있으니 지역 내는 물론 주변 지역의 변화 상황도 파악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과 같이 여러 요소를 감안하여 소형 아파트를 매수하더라도 향후 투자가치가 있는 곳, 저렴하게 소액 투자로 살 수 있는 곳, 지속적으로 임대 수익으로 현금화 흐름을 만들 수 있는 곳을 찾아나가야겠습니다.
'부동산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피스텔 셀프 등기 - 국민주택채권 매입금액 확인 (건축물분, 토지분) (0) 2023.12.19 전세 보증금 보호 방법 (확정일자, 전세권설정등기 비교) (0) 2023.12.19 전세와 월세 뭐가 더 나을까. 월세 계약 시 유의사항 (0) 2023.05.09 등기부등본 위험 단어 5가지 : 근린생활시설, 가등기, 가압류, 경매개시결정, 신탁 (등기부등본 보는법) (0) 2023.05.02 아파트 단지임장 전 세대수 커뮤니티시설 평형구성 등 손품 팔기 (0) 2023.04.17